인공수정

고객이 중심이 되는 병원, 최고 수준의 진료를 추구하는 병원, 항상 신뢰 받는 병원 한나여성병원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인공수정이란?
부부관계를 통하지 않고 여성의 배란기에 맞추어 남편의 정액을 받아 특수처리를 하여 좋은 정자만을 모은 후 가느다란 관을 통하여 여성의 자궁 속으로 직접 주입하여 자연 수정이 일어나도록 하는 방법으로 인공임신의 가장 첫 단계에 해당됩니다. 인공 수정은 진료실에서 간단하게 시행할 수 있고 비용이 시험관아기 시술에 비해 매우 저렴합니다.

시술방법

크게 자연 주기를 이용한 방법과 배란 유도를 통한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자연 주기를 이용한 방법은 여성의 생리 주기가 규칙적이고 다태임신을 원하지 않는 경우 여성의 배란 주기에 맞추어 시도하는 방법입니다. 배란 유도를 통한 방법은 배란 유도제를 복용하거나, 과배란유도 주사를 맞으면서 여러 개의 난자를 배란시키는 방법입니다. 배란이 여러 개 될 수 있으므로 임신율이 증가될 수 있으나 다태임신이 다소 증가할 수 있습니다. 두 방법 모두 보통은 초음파 검사를 통해 난소에 있는 난포가 성장 (난포의 수와 크기)하는 것을 관찰하면서 배란일을 예측하게 되므로 몇 번의 초음파 검사가 필요하며, 필요시 배란을 유도하는 주사를 맞을 수 있습니다.

시술과정

초음파 검사를 통해 배란일을 정하게 되면 배란날 남편분의 정액을 수음법 (masturbation)을 통해 채취한 후, 정액 처리과정을 거쳐 운동성이 좋은 건강한 정자만을 소량으로 농축하여 가느다란 관을 통해 여성의 자궁안으로 직접 주입합니다. 이 과정은 아주 간단하며, 아프지 않고, 시술 후 10-15분 정도 누워 안정을 취한 후 귀가하면 됩니다. 배란유도를 통해 인공수정을 시행한 경우에 시술 후 환자 상태에 따라 임신에 도움이 되도록 황체기 보강을 위해 황체호르몬이나 hCG 주사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